클래식 야나체크 - 피들러의 아이
- 투랑갈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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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ductor : Jiří Bělohlávek / Orchestra : Czech Philharmonic
레오시 야나체크가 작곡한 관현악을 위한 발라드로, 1912년에 작곡되었다.
후기 시절 야나체크의 독창적인 관현악법이 나타나는 첫 곡이며,
야나체크의 음악세계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위치의 곡이다.
안타깝게도 현재는 그다지 자주 연주가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이 곡은 "스바토플루그 체흐"라는 작가의 시 "피들러의 아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관현악 발라드(교향시)이다.
또한 피들러의 아이는 체코의 오래된 민담이라고도 한다.
상당히 슬픈 내용의 시이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느 시골에 피들러라는 가난한 바이올리니스트가 있었는데, 그에게는 어린 아들이 하나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피들러는 병이 들어 죽어버렸고, 자신의 반신인 바이올린과 고아가 된 그의 아이는 어느 노파에게 맡겨지게 된다.
아이는 어느날 밤 피들러의 유령을 보게 되는데, 이 유령 피들러는 자신의 바이올린을 연주하면서 아들을 저 세상으로 유혹한다.
당연히 아들은 너무나 그리웠던 아버지의 품으로 달려나갔으며, 유령 피들러가 그를 키스하려던 순간
이때 노파가 등장하여 성호경을 그으면서 유령 피들러를 쫒아내면서 소동을 끝낸다.
다음 날 노파의 집에 마을시장이 찾아오는데, 그는 피들러의 바이올린이 집에서 사라진 걸 보았고,
이후 피들러의 아들에게 달려가니 그마저도 차갑게 죽어있었다.
이런 슬픈 이야기는 당시 야나체크가 딸을 잃었었던 경험이 있었다보니 채택되었다고 한다.
또한 당시 한창 전개중이던 제1차세계대전의 영향 또한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음악 또한 상당히 슬프고 우울한 선율로 구성되어있으며, 야나체크 특유의 짧막하면서 몽환적인 선율이 빛나고 있다.
마지막에 아이가 죽었을때는 음악이 더욱 무거워지며, 이후 조용히 곡을 마무리 된다.
이야기속 피들러가 바이올리니스트였기에 곡은 전반적으로 독주 바이올린이 등장하고 있으며,
사실상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보아도 무방하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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