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연재 FM 하부리그! 나도할수있다! -2장 '전술'

안녕! 펨창들아! 2부쓰기까지 너무너무너무 긴 시간을 거친거같다ㅋㅋ

 

왜 연재를 시작하니깐 현탐이오는지... 내 갑자기 포츠머스가 그리워지는 향수병에 걸리더라구

 

어찌됬든 난 다시 독일에왔고, 뮌스터의 감독으로써 다시 인생을 살아보려고해!

 

혹시 1부가 보고싶은 펨창은 아래링크를 들어가도록!

 

FM 하부리그! 나도할수있다! -1장 '게임의 시작'

 

Chapter 2. 전술

 

아마 하부리그에 이미 도전해본 형들은 알겠지만, 하부리그에서의 유명전술들은 보통 잘 통하지가 않아

 

그 이유는 전술의 완성도의 문제가아니라, 팀 스텟의 문제에 많은 문제가있지ㅎ

 

상위리그의 유명구단들의 경우, 어떤포지션에 어떤 룰을 두더라도 완벽까지는 아니더라도

 

전술적으로 문제없게 소화할 수 있는 선수들이 많아!

 

극단적인 예를 들어볼게 아래와 같이 리오넬 메시가 우리팀에 있다면, 우측 IF-A를 보게하던 W-S를 보게하던 아니면 익숙치않은 CF-A를 보게하던

 

선택지가 많아, 또한 그렇다고 해서 기량이 전술적으로 문제될 만큼 줄어들지도 않지,

 

001.png

그림 1 - 리오넬 메갓은 어딜 두던 환상의 경기를 펼칠 것만 같다.)

 

하지만 현실적인 우리팀의 메시와 같은 포지션을 보는 선수는 아래와같은 선수야. 만약 이 선수를 메시와 같이, 쓰게된다면,

 

쓰레기와 같은 플레이를 선보이는 것을 구경 할 수 있게될거야. (경질은 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있는 한정적인 선수들의 실력과, 룰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전술'이 필요해!

 

002.png

사진 2 - 이래뵈도 우리팀 핵심선수다.... 진짜라니깐요 믿어주세요)

 

먼저 전술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전에 하부리그의 선수들의 스탯에대해서 얘기하고 넘어갈게!

 

일단 하부리그 선수들의 특징을 말해보자면 

 

1. 자기가 뛸수있는 여러포지션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없는 제약적인 선수가많다(즉, 멀티플레이어가 귀하다)

2. 무언가 두개이상의 커다란 결점을 가지고있다. (작은결점ㄴㄴ 커다란결점)

3. 선수의 정신적인능력까지 골구로 발달된 선수는 극히 드물다.(이마저도 거의 28세 이상에 포진)

4. 한가지가 겁나 뛰어나면, 그만큼 전체적으로 쓰레기인경우가 많다. (ㅇㄱㄹㅇ)

5. 대체적으로 히든이 쓰레기다 (ㅋ)

 

여기까지라고봐, 만약 저기에 속하지 않은 선수를 구할 수 있다면, 그 선수는 포텐이 낮더라도 1부리그에 진출할때까지 데려가는게 좋을거야.

 

왜냐면, 그만큼 하부리그엔 저런선수들이 널리고널렸거든..

 

상위리그와 같이 좋은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으면 좋겠지만, 우린 여기서 현실을 직시하고 냉정하게 판단을 해야만해!

 

개인적으로 현재 독일3부리그에서는

 

매우좋음 = 14~

좋음 = 11~13

보통 = 8~10

나쁨 = ~7

 

리그 1계단이 떨어질때마다, 스탯이 -1, 올라갈때마다 +1 이 된다는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생각하고있어.

 

잉글랜드 기준으로는 저게 리그1 스탯이라고 생각하면되

 

만약 자기가 잉글랜드 리그2에서 진행하고있다면15

 

매우좋음 13~, 좋음 10~12, 보통 7~9, 나쁨 ~6정도가 되겠지?

 

이렇게 눈높이를 낮추고, 우리는 생각해야만해!

 

만약, 이렇게 하나하나 판단하기 귀찮고, 힘들다면 지니스카우터를 이용하는것도 좋아.

 

우리는 고통을 받기위해 게임하는것이아니라 결국 즐기려고 하는것이니깐.

 

003.png

(그림 3 - 우리팀의 주전스트라이커 전형적인 타겟맨 스텟을 가지고있다. 위의 선별기준으로 보자면, 독일3부리그에선 좋은선수라는걸 알수있다)

 

자 이제 선수에대해 조금 이해를 마쳤다면, 이제 자신의 선수들을 바라보도록 하자!

004.png

 

먼저 스카우트프로그램을 사용하지않는다는 전제로

 

또한 내가 팀에 맞는 맞춤형 전술을 짠다는 설정으로 설명하도록 할게!

 

먼저 자신의 팀의 팀전력 보고서를 들어가보도록 하자!

 

아직 평가전을 한번도 진행하지않았다면 많은 부분이 비워져있을거야!

 

하지만, 여기서 선수층과, 포지션별 스탯의 높고 낮음은 꽤나 전술을 짜는데에 도음을 줘

 

오른쪽의 그림을 보면 우리팀의 선수층이야!

 

일단은 가장많은포지션이 수비형미드필더, 수비수, 우측윙어가 제일 많어

 

대략 보통 저기에 표시된 선수들의 1/2은 보통 서브포지션이기때문에

 

실질적으론 8명이면 4명정도가 그 포지션에서 적합하게 뛸 수 잇다고 생각하면 될거야.

 

이걸 참고해서 한번 포메이션을 먼저 짜보도록하자!
 

005.png

나같은 경우는 우측과 같이 포메이션을 짜게되었어. 어이쿠 어쩌다보니

 

완성된 포메이션을 가져와 버렸네

 

내가 저렇게 포메이션을 적용하게 된 이유는, 우측 윙어가 많았는데, 

 

왼쪽 윙포지션과 겹치는 사람이 많았어. 주발은 다 오른발이구.

 

그래서 아싸리 왼쪽윙어를 인포로 쓰는게 좋겟다 싶어서 왼쪽은 인포로두었지

 

또한 공격수가 모두 타겟형 스트라이커였어.

 

타겟맨은 원래 원톱을 두기 힘든 포지션이야 

 

하지만 모두 같은 타겟형 스트라이커들 뿐이라서, 어쩔수없이

 

쉐도우스트라이커를 서브로 두었어.

 

우측 스샷엔 타겟-공으로 두었는데, 난 저거 타겟-지로도 잘바꿔서 써

 

중미자원들은 모두 수비적인 친구들이더라구, 모두 태클>패스 스탯에

 

승부욕, 적극성, 활동량, 팀워크가 나쁘지않은 11이상의 친구들이 포진되어있었어

 

모두 수미로 두자니 빌드업에 문제가 생길것 같아서 (패스가 좌우로, 앞으론 뻥뻥 찰거같은 느낌이들어서..)

 

우리팀 에이스중미를 박투박으로, 4백에 1볼위닝을 두었어.

 

대각포진을 하게 한 이유는 실제로 포지셔닝할때 저렇게 서기때문에,

 

패스길을 더 잘찾을 수 있어.

 

일단은 난 포메이션을 이렇게 완성시켰어.

 

 

그림 4, 5 - 근데 어쩌다보니 포메이션이 내가 16때부터 애용하던 포메이션이다..

 

일단은 포메이션은 나왔어!

 

하지만 포메이션은 포메이션일뿐 어떻게보면, 선수들이 가장 잘 할수 있는 룰을 조합 했을 뿐에 지나지않아. (근데 가장중요한것중에 하나야)

 

여기서 완성을 시키는것은 바로 진짜 나오는 팀 전술이야.

 

006.png

(그림 6 - 이것은 바로 팀전술을 처을 짤때 볼 수 있는 창이다.)007.png

 

먼저 팀 전술을 짜기전에, 먼저 아까 본 팀의 색깔(능력치)을 잘 봐야되,

 

우리팀같은 경우 최고의 특징은 바로 몸싸움이야.

 

또한 수비진들과 미드필더들은 모두 테클에 능하고, 공격수는 타겟맨이야.

 

여기서 나는 딱한가지 결론이나왔어. 역습형 압박하는 스피디한 '뻥'축구

 

우리팀은 몸싸움이 가장 큰 특징이고, 또한 미드필더들과, 수비수의 테클능력, 또한 팀워크와 활동량이 꽤 좋은편이야.

 

그래서 나는 역습+프레싱 전술로 짜보려고 마음을 먹었어.

 

이 글을 보고 있는 형들도 아마 컨셉을 가져야할텐데 몇가지 중요한게 있어

 

바로 전술을 짤때에 무슨스탯이 어떻게 발현되는지에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해.

 

그래서 내가 여기에 일단 간단하게만 적어두고 나중에 선수 스탯에대한이해, 룰에대한이해에 관한 글은 나중에 싸주도록 할겡

 

일단은 내가 전술을 짜는 걸 보도록하장

 

008.png(그림 8- 일단 최종적으로 나온 나의 전술이다. 설명은 바로아래부터!)

 

일단, 나는 역습형+프레싱전술을 하기로했고, 이건 기본적으로 테클능력, 또한 팀워크활동량이 필요해 여기에 더하자면 적극성까지

 

첫번째로.

 

팀 형태는 조직적으로 가져갔어. 그 이유는, 선수들의 판단력이 구리기때문에 여러가지의 선택지를 주었을때 최선의선택을 하기힘들기 때문이야.

 

이것은 FM의 논리연산방식을 조금 이해해야하는데, 우리는 전술로서 여러가지의 선택지를 주고 선수들의 여러 정신스탯에 영향을받아 최종적인 선택지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되어있거든, 거기에 판단력최선의 선택과 최악의선택을 가를 수 있는 중요한 능력치야.

 

팀형태를 조직적이아닌 유연하게 가져갈 수록 선수들은 자신의 포지션에서 더욱 많이 벗어나기도하고, 내가 지시하지않은 룰을 실행하기도해

 

나는 그것이 싫기때문에 그러한 '선택지'를 줄이기위해 조직적으로 가져갓어.

 

두번째로.

 

템포는 아주 높게 가져갔어. 그 이유는 하나야. 내가 생각한 역습형전술은 움츠리고 있다가 폭발적인 공격을 하는것이거든.

 

위에 그림 3의 공격수 스탯을 살펴본다면, 속가 11-11의 준족이야 (어디까지나 타겟맨과 하부리그에서)

 

또한 센터백애들과 비빌 수 있는 몸싸움능력치를 가지고있지, 그래서 내가 이런 생각을 가질 수 있었어.

 

최대한 공격시에는 빠르고 빠르고 빠르게!

 

세번째로

 

여기서부터 부가적인것은 빠르게 집고만 넘어갈게

 

좌우폭은, 빠른 역습을 위한 롱볼전술을 할것이니 넓게 가져갔어. 수비라이는 당연히 움츠리기위해 내렸고

 

오프사이드트랩은 원래 최대로 라인을 내렸을때는 굳이 이용하지않아도 되지만, 일단은 기본적으로 이용하기로했어.

 

이제 선택할것은 중용한 압박수비

 

난 압박수비를 최대치로 가져갔어. 짧은거리 분배방지는 전방압박과 관련이있고(골키퍼 볼분배시 공격수가 수비수근처 얼쩡거리며 빼앗으려고함)

 

엄격하게마크하라는 압박거리를 최소한으로 줄인다는 얘기야. 원래 압박시에 1---1로 서있다면 1--1로 더욱 붙어있다는거지

 

근데 이것은 잘생각해야해! 이 룰은 팀 전체에 영향을 주는거야!

 

여기서 많이하는 실수가 있는데 저렇게 압박수비를 최대로해놓고, 엄격하게 마크를 했을땐, 개인전술로 압박수치를 꼭 내려줘야하는 포지션이 있어.

 

바로 어떤포지션이냐면 센터백이야. 

 

009.png

(그림 9 - 센터백의 압박수준을 제일 적게로 내렸다)

 

그 이유는 압박수준 = 압박범위를 얘기하는거야. 만약 기본으로 놨을때 공을가지고 있는선수가 10m거리에 접근했을때 붙어준다면 

 

압박수준이 높으면 15m거리에있을때 붙고 수준이 낮으면 5m거리에 있을때 붙어.

 

센터백이 만약 압박수준이 높다면, 수비라인을 지키지않고 앞으로 공을 뺏으러 나가는 센터백을 보게될거야.

 

나는 우리진영쪽 수비시 압박은 최대한 풀백, 볼위닝에게 맡기고, 센터백은 라인을 지키는 편을 원하기 때문에 저렇게 지시했어.

 

여기서 내가 말하고 싶은것은, 팀 전술 = 전체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고, 개인전술로 '상충되는 효과'를 넣음으로써 '상쇄'할수 잇다는거야.

 

이것은 다른 전술을 짤때나 다른 포지션도 마찬가지이니 알아두길 바래!

 

네번째로.

 

패스연결은 역시나 최대한 패널티박스 안으로 보내게끔 만들었어., 공간을 향해패스를 끈 이유는 의미없는 쓰루패스를 줄이기위해서야.

 

왜냐면 전체적으로 봣을때 우린 제공권이 강한것이지 속가가 빠른것이 아니기 때문이지.

 

직접패스 수준은 당연하게 최대한 깊게차는것으로 놨어.

 

창조성은 '전술대로' 그 이유는 아까 말했듯이 판단력이 낮은 선수들을 위해 선택지를 줄이기위해서야

 

공격시 빠른크로스를 선택했어. 그 이유는 역시나 빠른공격을 위해서고

 

드리블은 굳이 설정하지않았어. 설정하지않는것도 전술이니깐

 

움직임의 자유 또한 선택지를위해 포지션고수를 선택했어.

 

 

 

 

수고했어 !!

 

일단은 여기까지가 일단은 전술을 만드는데에 필요한 것이야.

 

하지만 전술을 만들었다면, 직접 전술을 바라보면서 평가를 꼭 해야해!

 

경기 후 분석하는방법을 몰라서, 이런 좋은 시스템이 잇는데도 활용하지 못하는 형들이 많은것 같아서 이것도 같이 쓰려고해!

 

010.png

(그림 10 - 상위리그팀 킬과의 친선전 결과는 1:0으로 이겻다)

 

나는 마침 친선전이 잡혀서, 여기서 내 전술을 평가하기로 했어.

 

상대편은 독일 2부에 있는 홀스타인 킬이야. 나보다 상위리그 팀이지.

 

결과적으론 1:0으로 이겼어.

 

하지만 결과가 중요한게 아니지? 한번 지표를 살펴보도록 할게

 

014.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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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12,13 - 전체적으로 지표는 비슷하지만, 상대편의 공격이 중거리슛 비중이 높고 공격이 중앙에 쏠려있다)

 

왼쪽이 우리팀 볼 소유시고 우측이 상대편 볼 소유시야.

 

일단은 전체적으로 슈팅과 유효슈팅은 비슷하지만, 상대편은 중거리슛 8개로 많이쐈어. 그이유는 오른쪽의 볼소유시 움직임을 보듯 상대편의 공격이

 

모두 중앙에 쏠려있는것을 볼 수있어. 여기서 한번 슈팅 기록을 봐볼까?

 

013.png

(그림 14 - 좌측이 뮌스턴 공격, 우측이 킬 공격 아까 말했든 모든 슛이 중거리슛으로 나왔다)

 

이 지표를 봣을때 상대편은 우리 센터백을 제칠 수가 없었다는 것을 볼 수 있어. 

 

015.png

(그림 15 - 테클 성공지표롤 보면 우리팀의 테클이 잘 통했다는 것을 볼 수있다.)

 

그리고 또한 테클 성공지표를 보면 우맅미은 중앙라인부터 테클이 많이 성공한 것을 알 수 있어.

 

하지만 공격수의 압박능력은 역시 고려하지않아서 인지, 상대쪽 압박능력은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지.

 

 

여기서 전술의 분석법을 마치려고해, 이 지표들을 분석하는것은 그저 내가 무슨전술을 사용했고, 그것이 잘 실행됬는지를 볼 수 있는것뿐이거든

 

결과는 위와같이 잘 실행됬어. 여기서 내가 말하고 싶은것은, 이것을 통해 분석 할 수 있다는거야. 

 

물론 직접 보는것이 가장 좋지만, 풀경기를 모두 보는것은 너무 오래걸리잖아?

 

더군다나 데이터화를 통해서 어떤선수가 역할을 잘 수행하고, 어떤선수가 못하는지까지 쉽게 볼 수 있다는거야

 

 

 

 

이상으로 전술편을 마치고 다음에는 시즌 시작을 위한 선수영입과 리그진행으로 돌아올게!

 

위에서 말한 선수스탯과 룰에대한이해는 연재와관련없이 또 글을 싸지르도록 할겡

 

아마 리그진행은 계속하고있지만,

 

여기에 올라오는건 정리가 모두 된 후라서 조금 내 플레이와 시간의 격차가 있을거야!

 

아! 스포하자면 오늘 시즌 첫경기를 가졌고 4:1로 이겻어

 

이건 내 역습+압박전술이 너무 생각한대로 잘되서 자랑하려고 올린닷 빠빠이! 추천부탁행

  

세번째 역습골.gif

네번째 역습골.gif

두번째 역습골.gif첫번째 역습골.gif

댓글 11

그저웃음 작성자 2017.07.29. 23:16

일단 수정햇는데 이거 전술 2-1부로하고 2-2부를 또써야할듯..ㅋㅋㅋ 만약 전술편 한번 더쓰게되면 제목및 내용 또 수정하겠습니당.

댓글
건꼬 2017.08.01. 13:54
잉글랜드 리그1에서 원톱 타켓 공격으로 득점왕도 찍고 올라왔는데 챔피언쉽 올라가니까 힘을 못씀. 리그1에서는 피지컬 원탑이라 어그로를 끌어서 공간을 만들어주거나, 수비들과 싸워서 우겨넣었는데 이제 수비수중에 피지컬에서 비등하거나 더 높은 선수들이 많다보니 승부가 안나더라
댓글
A.jin 2020.01.30. 00:19
선생님 펨린이인데, 풀백윙백 공격 지원 수비 이런걸로 높이 지정해서 공격방향 정하는법도 알려주세요 8ㅅ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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