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우주/의학 게임 그래픽이 실사 같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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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게임들의 그래픽이 굉장히 좋은데요. 어떻게 그런 그래픽의 게임이 제작 가능하고 플레이까지 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글을 써보겠읍니다.

 

우선 게임엔 알베도, 노말, AO, 메탈릭, 러프니스 등의 여러 텍스쳐가 사용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실사와 같은 그래픽을 가능하게 해주는데에 가장 중요한 텍스쳐인 '노말맵'에 관해 간단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노말맵이란 노말 맵핑 (Normal Mapping)은 폴리곤의 법선 벡터 (Normal Vector)의 값을 사용하여 로우 폴리곤의 그래픽 환경에서 입체감 및 질감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물체의 질감을 폴리곤으로 표현하기엔 연산량을 많이 차지하는데 이걸 텍스쳐로 대신하는 표현해주는 일종의 "눈속임" 기술이다. 라고 꺼무위키에서 설명해주는데..

 

쉽게 말해 하이 폴리 메쉬와 로우 폴리 메쉬간의 간극을 이미지화해 눈속임을 하는겁니다.

 

 

screenshot010.png.jpg

screenshot011.png.jpg

screenshot012.png.jpg

screenshot013.png.jpg

 

 

하이 폴리 메쉬와 로우 폴리 메쉬간의 형태감과 폴리곤 수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이 두 친구간의 간극을 이미지화한게

 

 

노말.png.jpg

 

 

바로 이 노말맵 입니다. 이게 어떻게 위의 탱크냐 할 수 있는데 이 모습은 탱크를 박스 처럼 펼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노말맵을 로우 폴리 메쉬에 입히게 되면

 

 

screenshot014.png.jpg

screenshot015.png.jpg

 

 

위의 하이 폴리 메쉬와 거의 똑같은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실제 폴리곤 수는 로우 폴리 메쉬와 같은걸 볼 수 있습니다.

 

 

screenshot007.png.jpg

screenshot008.png.jpg

 

 

노말맵을 적용한 로우 폴리 메쉬를 보시면 입체적인거 같지만 실제로는 입체적이게 보이게 눈속임을 한겁니다.

 

 

c2jCFOq.jpg

unnamed.jpg

 

이런 친구들 처럼 평면에다 입체적으로 보이게끔 그려 넣은거 뿐이죠.

 

 

screenshot003.png.jpg

screenshot004.png.jpg

 

 

저 모델링에서 하이 메쉬의 경우 16만폴리곤 정도로 기억하고 로우 폴리의 경우 1만6천 정도였던거로 기억합니다.

즉 16만 폴리곤의 느낌을 1만6천 폴리곤에서 노말맵 하나로 거의 똑같이 표현할 수 있어 게임에서 보다 현실적인 그래픽을 즐길 수 있게 되는거죠

 

물론 노말맵 외에도 여러가지 텍스쳐들이 필요합니다..ㅎㅎ

 

요즘은 수십 수천만 폴리곤을 실시간 렌더링 하며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엔진 기술까지 나오고 있어 노말맵이 필요 없어지는 날도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술의 발전 무셔;;

 

그럼 20000

 

 

 

 

 

댓글 26

정하 2020.06.25. 21:29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예전에는 간략한 기본적인 큰 그림만 그렸다면 이제는 디테일까지도 그린다 이 소리인거죠?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1:35
 정하
도화지에 동그라미를 그려놓고 기름 종이에 눈 코입을 그려 도화지 위에 붙이는 기술을 쓰고있습니당
댓글
정하 2020.06.25. 21:40
 새롬
오우 그런 으ㅣ미였군요 눈높이에 맞는 설명 감사합ㄴㅣ다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1:41
 정하
비유가 잘 됐나 모르겠네요..ㅎㅎ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6. 00:02
 더블토킥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1:53
 서윤경
마차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1:54
 서윤경
면 살고...세모면 죽는다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2:07
 내일로미루자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2:18
 쿄애니신자
언리얼5는 저 수준이 아니라 수십 수백 수천만개의 폴리곤을 실시간으로 렌더링 해버립니다 ㅜㅜ
댓글
쿄애니신자 2020.06.25. 22:19
 새롬
그게 되네 ㄷㄷㄷ
ssd가 좋아서 작업이 말이 안되는 속도라는데 그 미친 양의 폴리곤을 그냥 깡으로 렌더링하는거에요? 기술이 뭔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2:32
 쿄애니신자
네 시연 영상 보니까 실시간으로 렌더링 돌리면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더라구요..실제 출시에서는 어느정도까지 구현 될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기술이 ㅎㄷㄷ합니다
댓글
안유진 2020.06.25. 22:30
ㅗㅜㅑ 직접 쓰셧네
혹시 이런거 연재로 하실 생각 없으신가여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5. 22:33
 안유진
주기적으로 쓸 자신이 엄서용..
댓글
BTID 2020.06.25. 23:24
이걸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최적화가 갈리는거 같던데염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6. 00:03
 BTID
맞아용 얼마나 형태를 유지하며 폴리곤을 최소화 하냐의 싸움이라 ㅎㅎ
댓글
BTID 2020.06.26. 00:03
 새롬
여기서 사람들이 갈리나봄 ㅜㅜ
댓글
새롬 작성자 2020.06.26. 00:06
 BTID
최적화 외주도 구하는 정도니..ㅜㅜ
댓글
BTID 2020.06.26. 00:13
 새롬
고생하시는 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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