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정리 8월 30일 월요일 간추린뉴스

8월 30일 월요일 간추린뉴스

 

●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새 환자는 1,400명대로 예상돼 55일 연속 네 자릿수 확진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휴일 효과로 확진자가 줄긴 했지만, 4차 대유행의 기세는 여전히 꺾이지 않았다는 분석입니다.

추석 연휴 기간 방역 대책과 거리 두기 조정안을 이번 주 금요일에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몰린 자영업자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투잡'을 뛰는 나 홀로 자영업자 수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폐업을 위한 철거비 지원 신청도 지난해보다 2배 넘게 늘었습니다.

 

● 민주당은 충청권을 시작으로 경선 투표가 임박한 가운데 '대세론'이냐 '뒤집기'냐, 주자들의 움직임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후보등록을 시작하는 야권에선 경선 규칙과 주요 정책을 두고 주자들 간 공방이 오갔습니다.

 

● 정의당 대권 주자, 심상정 의원이 온라인으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대권 출사표는 이번이 네 번째인데요.

심의원은 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정책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큰 차이가 없다며 "단일화를 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 여야가 언론중재법 개정안 등 쟁점 법안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어제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오늘 다시 만나기로 했는데요.

그간 강행 처리 의사를 줄곧 내비쳤던 민주당은 다소 변화된 입장을 내보였습니다.

 

● 미국이 이틀 만에 다시 아프가니스탄에서 IS 테러범 차량을 공습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현지에서는 미군 로켓포가 카불공항 근처 주택에 떨어지면서 어린이 3명이 숨진 것으로 보도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 영국 최신예 항공모함이 참여하는 한미영 합동 항모전단 훈련이 오늘부터 사흘 동안 동해에서 진행됩니다.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해 남북 통신선 연락을 끊었던 북한이 이번에도 반발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 덴마크는 다음 달 10일 코로나19 관련 모든 제한 조치를 푼다고 발표했습니다.

덴마크 보건부는 12세 이상 인구의 8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해 이 같은 조치가 가능했다고 밝혔습니다.

 

● 국제원자력기구가 지난달 초부터 북한 영변의 5메가와트 원자로에서 냉각수가 배출되는 등 원자로 가동과 일치하는 징후가 발견됐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북한이 2년 반 만에 5메가와트 원자로를 재가동한 것은 미국에 핵무기 생산 능력과 의지를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 정부 기관을 도운 아프간인들이 지난 26일 한국 땅을 밟았지만 여전히 현지에는 한국의 도움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1천 명 가까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이들은 한국 기업·비정부기구의 재건 사업을 최일선에서 수행해 신원이 노출됐음에도 이번 구출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 전자발찌를 착용한 지 석 달 만에 발찌를 끊고 도주한 남성(56세. 강모씨)이 서울 송파 경찰에 자수했습니다.

그런데 이 남성이 도주 전과 후 여성 2명을 살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해자들은 각각 40대와 50대로, 강씨와 안면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시설 폐쇄 명령을 받은 사랑제일교회가 또 광화문 야외 예배를 진행했습니다.

서울시와 경찰이 현장 단속에 나서면서 곳곳에서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가 다음달 2일 예고한 총파업을 앞두고 오늘 보건복지부와 협의에 나섭니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정부가 공공의료 확충과 보건의료인력 확대를 골자로 하는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정부가 불법 체류 외국인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외국인 등록번호가 없는 외국인은 거주하는 지역의 보건소에서 임시관리번호를 발급받으면 등록 외국인과 동일하게 온라인 예약시스템이나 전화를 통한 접종 예약도 가능합니다.

 

● 정부의 거리 두기가 강화하면서, 올해도 고향 방문이 쉽지 않아졌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조상들의 산소 벌초를 직접 하기보다, 대행 업체에 맡기는 일이 지난해 대비 30%이상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 무인기기와 스마트기기 보급이 편리하기도 하지만, 익숙지 않은 어르신들에겐 어려운건데요.

그래서 QR코드나 키오스크 등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고령층 대상 수업을 따로 만들거나 멘토를 1대1로 연결해주는 등 지자체마다 특색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출생아 수가 계속 줄고 있는 가운데, 아빠의 연령대는 갈수록 고령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가운데 아버지 나이가 40세 이상인 경우는 약 4만 6천 명이라는데요.

1993년에는 40세 이상 아빠 비율이 2.1퍼센트 불과했지만 20년 뒤인 2012년엔 10퍼센트를 넘어서면서 매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 18살부터 49살을 대상으로 한 1차 접종이 후반부로 갈수록 잔여 백신 접종자를 찾기 어려워져 추석 연휴 이후 백신이 하루 수만 회분씩 대량 폐기될 가능성이 있다는데요.

따라서 4분기 접종을 앞당겨 빠르게 부스터샷 접종으로 넘어가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늘어나는 가계부채 때문에 시중은행 5곳이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천만 원으로 낮췄습니다.

신용대출도 연 소득 이내로 제한됩니다.

NH농협은행은 신규 신용대출 최고 한도를 기존 2억 원에서 1억 원 이하, 연 소득의 100%로 축소했고, KB국민, 신한, 우리은행은 다음 달 중 시행할 예정입니다.

 

● 거동이 불편해 병원에 가기 힘든 환자를 위한 방문진료 시범사업이 기존 '의과'에서 '한의과'로 오늘부터 확대됩니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일차의료 한의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애니메이션 2024년 4분기 애니메이션 탭 탭주 본 ( ~09.25.) 2 Hi_Mr.Hell_Joseon 108 3
애니메이션 2024년 4분기 애니메이션 탭주 예선전 결과 5 Hi_Mr.Hell_Joseon 123 8
역사관 2024년 전반기 정치 / 사회 갤러리 결산 5 Hi_Mr.Hell_Joseon 21640 10
공지 정치 / 사회 갤러리 게시판 탭 사용법 (2024.06.11. Ver) 3 Hi_Mr.Hell_Joseon 1110 3
공지 정치 사회 갤러리 공지사항 (2024.06.11. Ver.) 1 Hi_Mr.Hell_Joseon 1044 3
공지 정치성향 테스트 모음 3 Hi_Mr.Hell_Joseon 4656 5
인기 10월 18일 언제오냐 15 아네트 60 8
인기 파파존슨 피자 시킴 7 외계인페드로 48 7
인기 대통령실, 체코 김건희 보도 논란에 “악의적 내용…국내서 보도할 가치 있었나” 4 삼성효 80 7
잡담
기본
이치너굴 23 3
잡담
이미지
리눅스 19 3
애니메이션
이미지
Alchemist 26 3
패션 / 운동
기본
Hi_Mr.Hell_Joseon 29 3
잡담
기본
Nightmare 24 3
애니메이션
기본
미드라이커 21 2
유머
이미지
Hi_Mr.Hell_Joseon 31 8
IT / 디지털
기본
아네트 47 5
유머
이미지
https 30 6
미친놈
이미지
취급주의 33 4
잡담
기본
대존예_슬기 11 1
잡담
기본
대존예_슬기 34 2
애니메이션
기본
미드라이커 16 4
잡담
이미지
아네트 78 9
국내
이미지
Hi_Mr.Hell_Joseon 29 4
게임(Game)
기본
탱구는여신이다 27 4
애니메이션
이미지
아자라시 20 6
주식
기본
이치너굴 15 3
유머
이미지
Hi_Mr.Hell_Joseon 37 3
잡담
기본
모라이스 2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