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근데 협동게임은 왜 4인이 많을까
- 스텔라이브
- 83
- 7
- 9
옛날 던전앤드래곤이나 야구격투리그맨 이런것부터 해서
뭐 레포데라던가 GTA습격이라던가
4인이 가장 보편화 된 것 같음
댓글 7
게임 설계 측면에서도 4라는 숫자가 짜는데 편리한 것도 있을 듯
전후좌우 4방향이 기본이고 앞에 탱커 중간에 딜러2 후방에 서포터 구성이 안정적이니까
딜러 둘은 근접이나 원거리,같은 걸로 차별화 하기 쉽고
어떤 게임이라도
주인공형 - 야구 격투 리그맨 빨강/파워드 기어 블로디아
파워형 - 야구 격투 리그맨 노랑/파워드 기어 걸딘
초심자형 - 야구 격투 리그맨 초록/파워드 기어 뭔지 기억 안나지만 노란색
테크니컬형 상급자형 등등 - 야구 격투 리그맨 파랑/파워드 기어 랩토스 였나 뭐 이런 식으로 개성 짜주기도 편하고
파워 스피드 균형 상급자용
전후좌우 4방향이 기본이고 앞에 탱커 중간에 딜러2 후방에 서포터 구성이 안정적이니까
딜러 둘은 근접이나 원거리,같은 걸로 차별화 하기 쉽고
어떤 게임이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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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형 - 야구 격투 리그맨 노랑/파워드 기어 걸딘
초심자형 - 야구 격투 리그맨 초록/파워드 기어 뭔지 기억 안나지만 노란색
테크니컬형 상급자형 등등 - 야구 격투 리그맨 파랑/파워드 기어 랩토스 였나 뭐 이런 식으로 개성 짜주기도 편하고
파워 스피드 균형 상급자용
과거에는 기술력의 한계과 기계 때문이었겠지
예를 들면 아케이드 게임은 브라운관을 썼기 때문에 무작정 화면을 늘릴 수 없고
당시 처리할 수 있는 스프라이트 능력 상 4인 이상의 게임을 아케이드 기판으로 돌릴 성능으로 하기엔 너무 비싸서 아무도 못하는 게임이 됐을 듯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기는 한 대 당 2개의 좌석을 돌릴 수 있고
이 기계를 2개 연결하면 4인이 나오는데,
3인용 게임이나 5인용 게임을 만들어봐야 자리 하나가 놀기 때문에 업주 입장에서도 손해니까 만들 필요가 없었던게 아닐까
덧붙이면 인간의 능력치 분배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4명을 능력으로 나누면 고수1/평범2/하수1 이런 배분이 보통 일반적일 가능성이 높으니까 그렇지 않았을까 하는
예를 들면 아케이드 게임은 브라운관을 썼기 때문에 무작정 화면을 늘릴 수 없고
당시 처리할 수 있는 스프라이트 능력 상 4인 이상의 게임을 아케이드 기판으로 돌릴 성능으로 하기엔 너무 비싸서 아무도 못하는 게임이 됐을 듯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기는 한 대 당 2개의 좌석을 돌릴 수 있고
이 기계를 2개 연결하면 4인이 나오는데,
3인용 게임이나 5인용 게임을 만들어봐야 자리 하나가 놀기 때문에 업주 입장에서도 손해니까 만들 필요가 없었던게 아닐까
덧붙이면 인간의 능력치 분배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4명을 능력으로 나누면 고수1/평범2/하수1 이런 배분이 보통 일반적일 가능성이 높으니까 그렇지 않았을까 하는
게임 설계 측면에서도 4라는 숫자가 짜는데 편리한 것도 있을 듯
전후좌우 4방향이 기본이고 앞에 탱커 중간에 딜러2 후방에 서포터 구성이 안정적이니까
딜러 둘은 근접이나 원거리,같은 걸로 차별화 하기 쉽고
어떤 게임이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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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스피드 균형 상급자용
전후좌우 4방향이 기본이고 앞에 탱커 중간에 딜러2 후방에 서포터 구성이 안정적이니까
딜러 둘은 근접이나 원거리,같은 걸로 차별화 하기 쉽고
어떤 게임이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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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자형 - 야구 격투 리그맨 초록/파워드 기어 뭔지 기억 안나지만 노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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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로보센세가 5명이 있으면 한명은 쓰레기라고 했기때문이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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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케이드 게임기는 한 대 당 2개의 좌석을 돌릴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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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용 게임이나 5인용 게임을 만들어봐야 자리 하나가 놀기 때문에 업주 입장에서도 손해니까 만들 필요가 없었던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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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을 능력으로 나누면 고수1/평범2/하수1 이런 배분이 보통 일반적일 가능성이 높으니까 그렇지 않았을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