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프리뷰/리뷰 '가고시마 전지훈련' FC서울, 한 번 더 생각해보길

글을 읽기 전에 봐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이제껏 함께 화내고, 함께 웃을 수 있는 글을 써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늘만큼은, 같은 편에서 함께 화내기보다

독자를 설득하는 글을 써보았습니다.

의견 대립이 정말 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건 서로 간의 혐오가 아니라

대화입니다.

보는 대로 제 소신을 덧글로 달테니,

읽으시는 분들께서도 생각을 가감없이 댓글에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348632&memberNo=6525744

[BY 센터서클] [센터서클 | 서건 대표] FC서울이 2차 전지훈련으로 가고시마에 간다. 물론, 전지훈련을 ...

 

 

 

 

[센터서클 | 서건 대표] FC서울이 2차 전지훈련으로 가고시마에 간다. 물론, 전지훈련을 일본으로 가든 태국으로 가든 그건 FC서울의 자유다.
 
그러나 나는 FC서울이 자유를 즐기기 이전에, 자신들의 뿌리와 자신들의 연고를 스스로 반추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쉽게 말해서, 일본 전지훈련에 대해 다시 한 번만 더 생각을 했으면 한다.
 
물론, 이런 나의 의견에

 

정치가 스포츠에 개입해서는 안된다.
불매운동은 자유다.

 

라고 반박할 사람들이 적지 않다. 맞는 말들이다. 정치가 스포츠에 끼워져 정권의 나팔수가 되어서는 안 된다. 불매운동 역시 자유다. 자유시장경제체제에서 일본 제품을 살지 말지를 결정하는 건 오롯이 소비자의 마음이다. 관광이나 전지훈련도 똑같다.
 
그러나 적어도 FC서울이라는 팀은 위 두 가지의 말이 내포하는 가치보다 더 가치 있는 책임을 가진다. FC서울은 대한민국 제 1의 도시인 서울을 대표하며, 대한민국의 기업 GS를 대표하는 팀이다. 그들의 연고는 서울특별시고, 그들의 모기업은 GS다. 그들은 유니폼에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동상을 새겼었으며, 가슴팍에 GS 상품명을 새겼다.

 

이번 글에서는(정말 많은 반박과 욕이 들어오겠지만 오래 살겠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위 문장들보다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설명해보려고 한다.
 
 

 #. 정치는 스포츠에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자, 그렇다면 이 글을 읽는 모두가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길 바란다. “정치가 중요한가, 스포츠가 중요한가?”
 
그래, 맞다. 설사 정치가 더 중요하더라도, 최대한 서로가 부딪히지 말아야 한다. 모르는 바 아니다. 내가 묻고 싶은 것은 “정치와 스포츠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정답은 정치일 것이다. 대한민국과 축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당연히 대한민국을 선택할 것처럼.
 
물론, 너무 성급한 질문이다. “축구가 아닌 대한민국을 선택할 만큼 대한민국이 망할 위기에 처해 있느냐?”라고 묻는다면, 그 누구도 긍정의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것이다. 나도 그렇다. G20에 속한 나라가 왜 망할 위기에 처해있겠는가. 그러나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외세에 의해 흔들리고 있는가?”라고 다시 한번 질문해보자. 우린 이 질문에 긍정의 답을 내놓기 힘들다.
 
헌법에 나와 있기로,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일제의 강점 속에서 10여년을 지낸 조선의 민중들은 일제의 부당함을 깨닫고, 그 부당함에 항거하기 위해서 3.1 운동을 일으켰다. 그리고 3.1 운동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독립 운동가들은 일본의 지배가 무효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설립했다. 물론, 을사늑약과 한일병합은 그 자체로도 무효였다. 여기에 3.1 운동 이후부터 일본의 한반도 지배는 민중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부정되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임시정부 설립 이후부터 한반도의 주인은 대한민국이 되었고, 조선 총독부는 한반도를 강점한 ‘괴뢰정부’가 되었다.
 
다시 말해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일본의 불법적인 한반도 지배에 항거한 조선 민중과 그에 따라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설립한 독립 운동가들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본은 이러한 우리의 정통성을 ‘국가적 차원에서’ 짓밟으려 하고 있다.
 
일본의 전범기업들은 제 2차 세계대전 중 수많은 조선인들을 학대했다. 그들은 조선 사람들에게 적당한 대가를 지불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조선 사람들을 차별했고, 조선 사람들에게 신체적이고 정신적 폭력을 가했다. 3.1 운동 이전의 폭압적이고 불법적인 정치상황과 다를 게 없었다. 아니, 더했다.
 
그래서 당시 강제징용의 피해자였던 어윤택과 이춘식씨는 1997년 일본 법원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2003년까지 이어진 소송의 결과는 ‘상고기각’이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판결 내용에 있었다. 일본은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한반도 지배를 단 한 번도 불법이라고 판단한 적이 없다. 강제징용 소송 역시 동일했다. 일본은 어 씨와 이 씨에게 일본법을 적용하여 판결을 내렸다. 한마디로, 일본은 강제징용 소송에 있어 한반도 지배는 합법이었다고 못을 박았다.
 
반면 대한민국은 2018년 10월 30일 대법원에서 일본 전범기업 신일본제철에게 손해배상 판결을 내렸다. 결코 소멸될 수 없는 개인의 청구권을 기반으로, 죄를 지은 기업들에게 그 죗값을 치르도록 명령했다. 우리 대법원은 “일본의 식민지배가 합법이라는 전제 아래 일제강점기의 법령이 유효하다고 판단한 일본판결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자체를 불법이라고 보는 대한민국 헌법의 핵심적 가치와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이므로, ‘대한민국의 선량한 풍속이나 사회질서’에 위반되는 일본판결의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러한 대한민국의 판결을 보고 ‘국가적으로’ 경제도발을 시행했다. 모두가 아는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바로 그것이다. 일본은 적극적으로 한반도 지배가 합법이라고 관철하려 하고 있다.
 
우리의 정통성은 일본의 불법적인 한반도 지배를 부정하는 데 있다. 또한, 그러한 불법적인 한반도 지배에 대항한 3.1 운동과 임시정부 설립에 담긴 정신을 계승하는 데 있다. 헌데 일본은 이러한 우리의 정통성을 뿌리째 부정하고 있다. 한반도 지배를 합법이라고 하는 순간 3.1 운동은 폭동이 되고, 임시정부는 불법정부가 된다. 일본은 이러한 주장을 경제 도발을 통해서 우리에게 적극적으로 피력한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일본은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문제에 경제를 끼워 넣었다. 악질적이다. 사람을 피떡으로 만들어놓고 ‘김앤장 로펌’에서 변호사 구해다가 무죄판결 받는 행동과 다를 게 없다. 적어도 이 행동이 ‘정치에 스포츠를 끼워 넣는’ 행동보다는 백배 천배 나빠 보인다.
 
나는 그래서 이번 이슈만큼은 정치가 스포츠에 끼어들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아니, 정확히는 정치적 맥락이 스포츠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정치적이고 역사적인 정통성을 일본이 ‘국가적으로 나서서’ 부정했다. 또한, 평화를 지향하려는 대한민국의 정통성 역시 일본이 ‘국가적으로 나서서’ 부정했다. 그 부정의 방법은 ‘정치적이고 역사적인 문제에 경제를 개입시키는’ 것이었다.
 
축구 더 잘하려고 일본에 전지훈련을 가는 것보다 일본의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적극적으로 부정하기 시작하는 일본에 저항하는 게 더 급하고 더 중요한 일인 것은 부정하기 어렵다. 다만그러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강제할 것이 아니라깨달아야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덧붙이고 싶다. FC서울도 이러한 점을 깨달았으면 한다.
 
 

#. 일본과 똑같은 나라가 되면 안 된다는 의견에 대한 반박
 
그러나 여기서 반박이 다시 나온다. 똑같은 나라가 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이 한 짓과 똑같은 짓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우선, 똑같은 나라가 되면 안 된다는 이들에게 질문을 던져보고 싶다. 북한이 연평도 포격 도발을 했을 때, 우리가 응징사격으로 갚아줬다면, 대한민국이 북한과 똑같은 나라가 되는가? 아니다. 잘못한 건 북한이다. 이번 사건도 똑같다. 잘못한 건 일본이다. 그리고 우리도 똑같은 방식으로 갚아주는 것이다. 다만, 다른 게 있다면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 일본은 경제를 개입시켰고 우리는 스포츠를 개입'시키자'고 하는 것이며, 우리의 경우 ‘국가적 차원’이 아니라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일본에게 보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 “그럼에도 불매운동은 자유다!”라는 의견에 대해서
 
다시 말하지만, FC서울의 전지훈련을 국가적으로 막아야 한다느니, 가지 말라느니 할 생각은 없다.
 
일본의 공격에 저항하지 않을 수 있다. 일본이 우리에게 경제도발을 하면 당연히 우리 국민들 중에는 ‘뭐 우리가 어쩌겠어.’라며 계속 일본에 가고, 일본 물건을 사는 이들이 있을 수 있다. 그게 죄는 아니다. 그것 역시 자유다. 하지만, 그게 자유라고 해서 ‘일본에 가고, 일본 제품을 사는 게 일본의 비합리적이고 이기적인 역사인식과 외교정책에 저항하지 못하는 태도’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더구나서울을 대표하고, GS를 대표하는 팀이 남들은 태국으로 감에도 불구하고’ 굳이 일본으로 가서 전지훈련을 한다는 것은 서울과 GS를 대표하는 팀이 일본 정부의 역사인식과 외교정책에 저항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이게 과연 당당한 일일까?
 
만약 당당하려면, 서울을 대표한다는 자격과 GS를 대표한다는 자격을 가지고도 당당해야 한다. 그러나 과연 이순신 장군 동상이 우뚝 서있는 서울과, 독립운동을 직, 간접적으로 지원한 허만정 독립투사가 세운 GS 앞에서 FC서울이 당당할 수 있는가? 이순신 장군은 왜 일본과 싸웠으며, 허만정 창업주는 왜 일본에 맞서 독립운동 자금을 조달했는가? 적어도, 일본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옳지 못한 경제보복을 하는 와중에도 돈 꼬박꼬박 내가며 가고시마에 가기를 바래서 한 것은 아닐 것이다.

GS의 노력에 FC서울도 부응했으면 한다.

 

불매운동을 하지 않는 개인을 비난할 수는 없다. 특히, 대체재가 없어서 직업적으로 일본 제품을 써야만 하는 이들을 비난하기도 어렵다. 그러나 FC서울은 단순한 개인이 아니다. 또, FC서울은 전지훈련에 대해 분명한 대체재를 가지고 있었다. 전지훈련 일정은 12월에 정해졌는데, 시간 상으로 태국이나 여타 동남아시아 국가들로 전지훈련 장소를 변경한 시간적 여유가 없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 많은 K리그 팀들이 일본 ㅈ너지훈련을 취소한 바도 있다. FC서울은 서울시와 GS에게 사회적인 책임이 있는 구단이다. 그렇기에 FC서울은 그 책임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봤어야 한다.
 
 

 #. 전북 현대는 왜 욕 안하냐고? 
 
그렇다면, 쿠니모토를 가진 전북, 츠바사를 가진 대구와 FC서울이 다른 것은 무엇인가. 참 어려운 질문이다. 냉정하게, 쿠니모토나 츠바사나 가고시마나 똑같은 상품이다. 가는 거나 사는 거나 마찬가지다. 똑같이 일본 사람이 돈을 벌게 된다.

 

그러나 미묘한 차이가 분명 있다. 아니, 미묘하지 않다. 적잖은 차이가 있다. 일본 사람과 일본 정부는 확실히 구분해야한다.
 
가고시마  전지훈련에는 가고시마 시가 굉장히 많은 개입을 한다. 시 차원에서 전지훈련 유치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인프라 역시 시가 주도해 정비한 것이다. 가고시마에서 전지훈련을 한다는 것은 곧, 가고시마 시 주도의 관광산업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고시마 시는 일본 중앙정부와 가고시마 현의 지원을 토대로 돌아간다. 현재 가고시마 현의 현지사는 자민당 계열이 아니지만, 현의회 51석 중 34석이 자민당 의원이다. 중의원 4석 중 3석이 자민당 소유고, 참의원 2석 중 2석이 자민당 소유다. 그리고 일본 중앙정부 수장은 모두가 알고 있는 아베 신조다.
 
그렇기에, 일본으로 전지훈련을 떠나는 것은 일본의 관광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가고시마 시, 가고시마 현, 나아가서는 일본 정부의 지방 산업 분야에 있어 숨통을 틔워 주는 것과 같다.
 
그러나 일본인 선수를 영입하는 것은 다른 차원에서 봐야 한다. 일본인은 일본 정부의 소유가 아니다. 일본 정부보다 아래에 위치한 사람은 더더욱 아니다. ‘중앙정부-지차체’관계와 ‘중앙정부-국민’의 관계는 결코 같을 수 없다. 쿠니모토가 담배를 해서 일본에서 팽당했니, 재일교포니, 이런 무의미한 이유는 대지 않겠다. 다만, 일본의 지자체와 일본인은 분명 다른 차원에서 보는 게 옳다.
 
현재의 역사분쟁 및 경제 갈등은 한-일 간의 싸움이 아니다. 일에 남은 양심세력과 한일에 남은 잔존 군국주의 세력의 싸움이다. 그렇기에 개인을 상대로 불이익을 준다는 것은 이번 역사분쟁과 경제 갈등에 대해서 제대로 된 이해를 하지 못한 것이다.
 
또한, 일본인을 팀에 들이지 않는 행위는 인종주의고 국가주의인 것이다. 국가적으로 진행 중인 비이성적 외교정책에 대해 국민들이 자발적 책임감을 통해 그 국가의 정식 기관에 되갚는 것, 그 국가의 산업 기반에 되갚는 것과는 다르다. 인종주의, 국가주의는 외교적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국가 간의 충돌 그 자체가 아니다. 인종주의, 국가주의는 그 충돌로부터 산출된 개인, 단체에 대한 편견과 혐오다.
 
사실 이렇게 보면 인종주의 및 국가주의 역시 일본이 먼저 시작했다. 전쟁범죄를 저질러놓고도 ‘개인’에 대한 청구권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이 그것이다. 적잖은 일본 정치인들이 아직도 한국인을 조선인이라고 칭하면서 식민지 시절을 추억하는 모습이 그것이다. 우라와 레즈가 한국인 영입 불가 기조를 세운 것이 그것이다. 경제 논리 속에서 자발적으로 상품을 소비하지 않겠다고 하는 건 인종주의가 아니다.


부디한 번만 더 생각해봤으면 한다팬들도구단도무책임한 행동은 바로잡으면 된다경험만큼 소중한 건 없다경솔한 선택도 분명 경험이다바꾸면 된다다만바꾸려면 최소한의 부끄러움은 느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려 한다일본 전지훈련을 두고 FC서울 구단에게 가지 말라고 할 생각은 없다갈 수 있다그들은 죄가 없다오히려 죄는 K리그를 응원하면서 서울에 살며, GS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는 나에게 있다나에게 ‘FC서울이 소통할 줄 알고책임질 줄 아는 구단이라고 생각한 잘못이 있을 것이다다만부디 내가 느끼는 부끄러움그리고 적잖은 서울 시민과 GS 기업 소비자들, K리그 팬들이 느끼는 부끄러움을 대신 느껴주길 바란다적어도 FC서울이 애가 아니라면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회적 책임은 질 줄 알리라 생각한다.

 

댓글 87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3:16
 리사미
국뽕이라면 국뽕이겠지만, 해야할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짹혜리 2020.01.23. 13:13
정치와 스포츠가 맞닿아 있다고 한다면
오히려 지금 시기에 스포츠팀이 가는게 더 좋은 선택지 아닐까?
당장 양 국 사이의 관계개선을 위한 실무자 회의가 지속되고 있고 정상끼리도 계속 만날려는 모습 보여주고 있는데.
항상 스포츠로 인해 국가간의 냉전을 깨오고 좋지 않은 기류를 바꾸는데에 한 몫 했던 것을 생각하면
서울이 가고시마를 감으로써 가고시마의 주민들도 알게모르게 경제적 영향을 받을꺼고, 그럼 가고시마 사람들은 한국에 대해 호의적인 생각을 갖지 않을까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3:15
 짹혜리
회의는 계속되고 있으나, 일본은 그들의 주장을 관철시킬 어떠한 여지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 보복 철회보다 더 중요한 본질은 강제징용 및 불법지배에 대한 인정입니다. 그렇기에 한일간의 갈등은 결코 끝나지 않았고, 좋아지지도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박변 2020.01.23. 16:59
 짹혜리
스포츠는 정치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아주 광범위하게 함의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와 스포츠가 맞닿아 있는 건 평창 올림픽 등만 봐도 알 수 있죠.
남과 북의 공동입장. 우리나라에서도 북한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은 저마다 다를 수 있지만, 그 당시 세계가 평가한 개막식의 상징은 말 그대로 '평화'였습니다. 그리고 선수들이 함께 들었던 한반도기는 '화합'의 상징이 되었죠.

그러나 남과 북 모두의 영토가 그려져야 할 한반도기에 독도가 빠지고 맙니다. 일본이 IOC에 항의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올해 열리는 도쿄 올림픽. 이제는 제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가 등장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항의를 해도, 돌아오는 반응은 냉랭합니다. 스포츠의 함의, 이렇게 무섭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일본이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한 것을 보면 '스포츠 정신'과는 동떨어져 보입니다. 일본은 스포츠 속에서 영토 분쟁이 아닌 지역을 분쟁 지역인 것처럼 세계인에게 속였으며, 제국주의에 대한 사죄는 커녕 그것을 상징하는 욱일기를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에서 사용하려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스포츠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도 일본에 어느 정도 우리의 분노를 표출할 필요가 있지는 않을까요?
댓글
뭐어때 2020.01.28. 01:31
 짹혜리
토왜 안녕?니 논리로라면 그동안 몇백만씩 가던 한국인들 때문에 일본인들은 굉장히 한국에 호감을 가져야 하는데? ㅋㅋㅋ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3:14
굉장히 애매한 결론이라는 걸 압니다. 전지훈련을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아니나, 한번만 생각해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물론, ACL PO일정을 고려하면 FC서울의 입장이 완전히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FC서울은 서울과 GS를 대표하는 팀이라는 사실을 생각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3:27
 아시아챔프케리그
불매운동 비참여자들을 비판하려는 의도가 아닙니다. 또한, 참여자와 비참여자를 나눠서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다만, FC서울은 단순히 '개인'이 아니고, '대표'이기 때문에, 축구보다 중요할 수 있는 가치들에 대해 생각을 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친구들도 불매운동 안하는 친구들 많고, 그 친구들에게 제가 뭐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댓글
Kaka22 2020.01.23. 14:04
이렇게 일제시대 3.1운동까지 다 끌고 올꺼면 앞으로 영원히 일본에 가면 안되겠네 설사 일본이 사과한다해도 그 과거가 바뀌는건 아니니까
그리고 J리그 소속으로 뛰는 한국 선수들도 비판 받아야겠네. 일본 정부로 세금이 들어가니까.
또 그 선수들이 좋은 활약을 해서 홈 팬들이 더 많아지면 일본 문화산업 분야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까지 하니까.
국가대표로써 한국을 대표하고 있는 선수들이라면 더더욱.
일본인이 일본정부 소유가 아니더라도 그들이 일본에서 소비하면 고대로 정부에 도움이 되는 일인데 일본 선수한테 연봉을 주는 일도 옳지 않은 일이겠네.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19
 Kaka22
1. 제가 지금 일본을 비판하는 건, 일본이 3.1 운동 당시 우리를 강압적으로 지배했던 것보다도, 2020년이 된 지금까지도 그 당시 불법지배에 대한 어떠한 사과도 없을 뿐더러, 그 불법지배를 인정하지 않으며, 심지어는 적극적으로 이를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불법지배를 인정한다면 안 갈 이유도 없겠지요.

2. 개인을 가지고 욕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불매운동 안하는 사람보고 뭐라 할 생각 없습니다. 다만, FC서울은 단순히 개인이 아니라는 점은 모두가 상기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불매운동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에게 굉장히 고마워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현재의 갈등은 한일갈등이 아니라 군국주의-양심의 대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개인을 콕 집어서 차별하는 건 불매운동의 의도와는 맞지 않겠지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24
 Kaka22
사실, 굉장히 애매한 부분들이 많다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마음같아서는 일본에서 우리 선수가 뛰는 것도 보기 싫긴 합니다. 하지만 그건 선수의 잘못이 아니고, 그 선수들을 끌어들이지 못한 K리그의 능력한계겠지요. 그렇기에 그들을 욕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오히려 응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가고시마 전지훈련은 축구 실력 향상과 현지 관광산업 활성화를 직접적으로 트레이드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2017년 이순신 장군 동상을 유니폼에 그려놓은 팀이 일본의 억지 외교에 어떠한 저항도 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 일인 게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4:20
왜 그 수많은 것들 중에 오로지 전지훈련만 다시 생각해 봐야 하나요 이 논리대로라면 아챔 원정도 보러 가면 안되죠 원정경기 보러 가는거 클럽팀 사기를 높이기 위해선데 그것또한 클럽팀을 위해서지 나라를 위하는게 전혀 아니니까요 그럼 이번 아챔 일본원정은 그 어떤팀도 팬들 원정응원을 독려해서는 안되는 겁니까? 스포츠에 정치가 개입되는건 적어도 국가대표 경기에서 그쳐야죠 일본인 선수를 영입해서 십억을 상회하는 돈을 주는 것은 분명히 일본 경제에 그깟 전지훈련보다 훨씬 보탬이 되는데, '경제적 보탬'이라는 측면에서 서울의 전지훈련을 비판하면서 일본인을 리그에서 쓰는건 사람과 국가를 구별하라니 그건 너무 모순인거 아닌가요 서울이 일본에 어떤 정치적인 활동을 하려고 가는것도 아니고 단순히 훈련을 위해서 가는건데요 그리고 글 말미에 'K리그 팬들의 부끄러움'이라고 단언하신건 굉장히 잘못하셨네요 본인은 K리그 팬들의 대표도, FC서울 팬들의 대표도, GS 소비자의 대표도 전혀 아니며 K리그에는 상당수의 친일행각을 한 기업들이 스폰으로 들어와 있는데도 여기에 독립운동을 적극적으로 도왔던 GS를 단지 전지훈련 하나로 끼워넣는건 그냥 '불매운동을 하는 나'에 대한 과몰입 아닐까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40
 Alibaev
불매운동의 목적은 일본 정부에 대한 타격입니다. 그 와중에서 일본 사람에게 부득이한 피해가 안 갈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불매운동의 표적이 단순히 일본인을 향해서는 안된다는 건 다들 알고 있습니다. 이 싸움은 군국주의와 양심 간의 싸움이니까요. 그렇기에 개인과 기관에 대한 거래는 구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불매운동이 개인을 상대한 것으로 전락하는 것은 보기가 싫습니다.

아챔 원정도 굉장히 애매한 질문입니다. 올림픽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나 팬과 팀은 다릅니다(맥주캔 던진 수원팬보다 매수한 전북 구단이 더 나쁘다는 건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팬이 일본에 간다고 해서 그 팬이 팀을 대표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이렇게 정식 대회의 경우도 다르게 생각해야합니다.

뭐, 유치한 비유이겠지만, 자기를 왕따시키려 하고 괴롭히던 아이가 학교에서 회식을 연다고 칩시다. 자기 반 아이들은 다 부른다는데, 웬만해서 가야겠지요. 저도 갈거고 댓글 쓴 회원님도 아마 갈 겁니다. 아챔도, 올림픽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시아에서 잘하는 리그면 다 참가하는 곳에 굳이 일본 못가겠다고 참가 안하는 거나, 올림픽 참가 안하는 거나 비슷한 맥락에서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참여하는 건 참여 하는거고, 날 왕따시키려고 작당 모의나 하고, 예전엔 날 괴롭혔던 애가 자기는 아직도 잘못 없고 사과도 안한다면서 필기구도 안빌려주면 그에 맞는 대응도 해야겠지요.

아챔, 올림픽은 이미 정해진 규칙이고 룰입니다. 그걸 안간다고 일본에 피해갈 거 별로 없고, 오히려 피해는 우리가 배로 입겠지요. 그 룰에 맞춰서 응원을 가는 것을 가지고 팬들을 욕하는 것은 안되겠지요. 위에서 말한 날 괴롭혔다는 사람이 연 회식에서 좀 차려입고 나가라고 옷도 선물해주는 부모님이나 기죽지 말라고 같이 가주는 여자친구나 욕을 먹어서는 안되겠지요.

하지만 전지훈련은 대체재가 분명히 있습니다. 타 팀들만 봐도 태국에 갑니다. 그렇다면 이걸 아챔, 올림픽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면 안되겠지요. 자발과 타발의 차이인데 말이죠.

물론, 다시 강조하지만, 가지 말라고 강요하는 게 아닙니다. 다만, 전지훈련을 가는 것에 있어서 과연 FC서울이 당당할 수 있는지 묻는 겁니다. 다른 팀들의 사정을 다 차치하고서라도, FC서울이 스스로에게 당당한지 반문했으면 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4:54
 아시아챔프케리그
팬 개인이 가는걸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구단의 전지훈련을 문제 삼을 거면 구단 차원에서 원정응원을 독려하는 것 또한 문제 삼는것이 맞지요 저는 아챔은 왜 나가냐고 묻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아챔 일본원정은 팬들의 원정응원까지 독려하지 않는게 맞냐고 묻는겁니다. 그렇게 얘기하는 '대체재'가 명확한것이 '집관'이라는 대체재가 있는 응원인데 말이죠.

대한민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굉장히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두 국가의 적대적 대립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많은 지역간의, 중소기업간의, 학교간의 교류가 있습니다. 제가 졸업한 고등학교는 일본의 한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일본어를 제 2외국어로 선택한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일본으로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참고로 중국어를 선택한 학생들은 중국으로 갑니다) 이 또한 분명 그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언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서 수년간 해온 교류를 끊으라 할 수 있을까요? 그건 나라의 이익을 민간의 이익보다 우선시하라 강요하는 거나 다를바 없고 분명한 파시즘입니다. FC서울이 다만 인기구단이라 표면으로 드러났을 뿐 이런식의 민간차원의 교류는 많은 곳에서 이루어집니다. 근데 그걸 단지 지금 정치흐름이 좋지 않다고 해서 당장 끊어라 하는것은 너무나도 가혹합니다. 그에 따른 경제적 시간적 피해는 개인(혹은 사기업)ㅇㄱ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데. 정치는 정치대로 교류는 교류대로 하는것이 올바른 외교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지훈련을 가는것에 있어 FC서울이 당당하지 않아야할 이유가 뭐가 있을까요. 님이 여기서 키보드질 하는것보다 훨씬 많은 활동을 그 모기업과 구단은 해왔는데, 갑자기 전지훈련에 정치색을 묻혀서 당당하냐 손가락질을 하니 어이가 없을밖에요
댓글
Alibaev 2020.01.23. 15:06
 Alibaev
참고로 덧붙이자면 저는 현대에서 지원하고 운영하는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거 참 모순이네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17
 Alibaev
GS가 독립운동을 지원해왔고, 지금도 정말 의미있는 활동을 해왓으니 더 아쉬운 겁니다. 기대가 컸거든요. 그래서 다시 한 번만 생각해달라는 겁니다. GS의 품격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34
 Alibaev
다른 기업이었어도 저는 똑같은 글을 썼을 겁니다.
맘같아서는 민간교류도 최소화했으면 합니다.
제가 학교 행정 관계자였다면 어떻게든 대체재를 찾았을 겁니다.
물론, 대체재가 없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더 성장할 수 있다면 울며 겨자먹기로라도 강행해야겠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원정응원독려도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외롭더라도 우리 선수들끼리 열심히 싸워줬으면 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6:16
 아시아챔프케리그
파시즘이 맞네요 이정도면.
댓글
박변 2020.01.23. 17:16
 Alibaev
"정치는 정치대로, 교류는 교류대로 하는 것이 올바른 외교 방식"

일본은 지난 해 우리에게 '수출 규제'를 강행했습니다. 그들은 '교류는 교류대로'라는 원칙을 깨고 강제 징용에 관한 배상 문제를 연결지어 우리나라의 반도체 핵심 부품 등에 대한 수출을 규제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항의했습니다. 일본은 올바른 외교 방식으로 우리를 상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자연스럽게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역사 문제와 현재 경제 문제를 엮은 일본에 반발한 것입니다.

이웃 나라인 일본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러나 외교는 일방적인 '짝사랑'만으로는 해결되지도, 해결할 수도 없습니다. 외교는 자국의 이익이 최우선인 사항입니다. 상대가 비겁한 방식을 선택했다고 가만히 지켜볼 수만은 없습니다. 우리의 생계와 국익이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우리나라를 최우선으로 하는 외교를 펼쳐야 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7:24
 박변
맞습니다 그건 당연히 해야합니다 근데 FC서울은 정부기관도 공기업도 언론기관도 아닌 그저 스포츠구단입니다 스포츠구단이 자체적으로 하는 교류를 나라의 외교와 연관시켜서 마치 매국행위라도 한 마냥 몰아세우는 것은 분명한 오류입니다. 일본에 대한 짝사랑을 그만두고 합리적인 외교를 해야 하는것은 정부이지 스포츠구단이 아닙니다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7:32
 Alibaev
자꾸 민간교류라고 하시는데, 가고시마 전훈은 형식만 민간교류지 가고시마 시에서 진두지휘해서 운영하는 일종의 지자체 주관 산업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그걸 단순한 민간교류로 표현하는 건 너무 성급하지 않나 싶네요
댓글
북린이 2020.01.23. 14:31
락싸보다 더한글을 여기서보네 ㅋㅋㅋ
댓글
북패룽 2020.01.23. 14:42
일개 클럽팀일 뿐인데 이건 님이 과하게 의미를 주입시킨거 같은데요? 뭔 전지훈련 하나 가는데 3.1운동이 나오고 그러는지... 진짜 매국은 다른곳에 있어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47
 북패룽
일개 클럽팀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FC서울은 누가 뭐래도 서울의 대표이자 GS의 대표입니다. 일개 클럽팀인 곳은 조기축구회 정도고, 서울은 K리그를 대표하는 팀입니다. 그런데 가고시마로 전지훈련을 떠난다는 것은 과연 FC서울이 자기 팀이 가진 사회적인 책임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느냐 의문을 남긴다는 것입니다. 물론, 합당한 이유라면 저도 FC서울을 이해하겠지만, 아직까지 저는 이해를 하기가 어렵네요.(전북이 가고시마로 갔으면 전북 구단에 방문을 해서라도 이유를 들었을 겁니다. 합당하지 않다면 팬질을 끊었을 거구요.)

매국은 다른 곳에 있다는 거 모르는 바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FC서울의 전지훈련을 "그런가보네~"하고 넘기는 것은 모순이라고 생각합니다. FC서울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이렇게라도 글을 쓰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5:02
 아시아챔프케리그
죄송하지만 서울팬인줄 알았는데 전북팬이시라면 전지훈련보다 범법행위를 먼저 비난하고 팬질을 끊으셨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굉장히 의심스러운 수준의 준법정신이고 솔직히 좀 많이 우습네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15
 Alibaev
그래서 그 이후로 팬심 차근차근 없애가고 있습니다. 제 글 목록 보시면 굳이 전북 경기 찾아 본 글도 없으리라 확신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5:18
 아시아챔프케리그
일본 전지훈련은 합법인데 당장 끊으시고 심판매수 행위는 불법인데 그후 4년을 차츰차츰 없애가면서 남의 팀에 이래라저래라 훈수 놓는거 참 논리적이시네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26
 Alibaev
궁금한 게, 우선 심판매수가 잘못이고 아니고는 여기서 논쟁할 거리는 아니라고 생각할 뿐더러, 잘못이 맞지요. 그러나 심판매수 팀을 그 사실을 모르는 채로 5년간 응원해왔고, 정들어버린 팬심을 차츰차츰 지워나가고 있는데 그걸 비난할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신공격의 오류겠지요. 그리고 저는 단한번도 서울 팬들이 서울 응원 안했으면 좋겠다고 말한 적 없습니다. 서울을 응원하니까 FC서울에게 충고 한마디는 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아ㅣㄴ, 충고도 필요없이, FC서울에게 GS라는 모기업과 서울이라는 연고지가 가진 품격에 걸맞는 품위를 기대하기만 했어도 참 좋았을 뻔 했습니다.

전북 팬들이 "심판매수 전수조사 하자"는 걸 보면 저도 개쌍욕을 합니다. 전북 팬들이 자기 팀이라고 매수사건 감싸는 걸 보면 어이가 없습니다.

똑같습니다. Fc서울 팬들도 정말 팀을 위한다면 팀의 선택을 옹호만 할 게 아니라, 한 번 더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글을 읽고 좀만 더 심층적으로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어차피 FC서울은 현재 K리그 내 모기업들 ㄷ주에서 가장 애국활동을 많이 해온 팀입니다. 그렇기에 FC서울이 매국노 팀이라 할 생각 없습니다. 다만, 그렇기에 더 잘하기를 바란 겁니다. 메시에게 기대하는 거랑 동네축구선수에게 기대하는 거랑은 다른 것처럼요.
댓글
Alibaev 2020.01.23. 15:29
 아시아챔프케리그
그정도 차원에서 얘기했다고 하시기에 저 마지막 문단은 과한거 같은데요? 님이 대표인것처럼 얘기하지 말라는 말에는 여전히 대답도 없으시네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35
 Alibaev
그 부분은 제 불찰입니다. 대표 아닙니다. 하지만, K리그 팬들 중 일본 전지훈련에 반대하거나, 아쉬워하는 팬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분들을 대표하는 것으로 수정하고 싶습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5:42
 아시아챔프케리그
아쉽다는 수준의 발언 수위도 전혀 아닌데요
댓글
Alibaev 2020.01.23. 17:25
 아시아챔프케리그
애가 아니라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라는 등의 발언이 단순히 '아쉽다'는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위인가요? 지금 이 사건에서 진짜 애처럼 구는게 누구일까요
댓글
뭐어때 2020.01.28. 01:32
 Alibaev
이새끼 락싸에서도 서울 거품물고 쉴드치던 새끼네 ㅋㅋㅋㅋㅋ
댓글
Alibaev 2020.01.28. 02:23
 뭐어때
? 왜 개소리지
댓글
북패룽 2020.01.23. 14:45
님이나 반일 열심히 하시고, 시즌 준비 착실히 하는 멀쩡한 팀 흔들지 마세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50
 북패룽
흔드는 게 아니고, 더 나아지라는 의미에서 글을 썼습니다. 저는 다시 생각해봐도 FC서울이 전지훈련에 있어 당당한 선택을 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
인유 2020.01.23. 14:46
하려면 니 혼자서 해라 남 하든말든 욕하지 말고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48
 인유
욕한 적 없습니다. 욕하기 싫습니다. 다만, 과연 당당한 행동인지 한번만 더 생각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댓글
인유 2020.01.23. 14:51
 아시아챔프케리그
뭐가 안당당하단거임 서울이 친일을 했음 뭘 했음
그냥 평소대로 일본가서 전지훈련하는게 잘못되고 당당하지 못한 행동이라는건가 ㅋㅋ
이시국충들 존나 웃긴게 반일 불매운동 처음에는 시민들 자발적으로 하는 운동이라 의미있는거니 어쩌니 하더니 점점 식으니까 존나게 욕하면서 억지로 하게 만들고 있음 ㅋㅋ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4:56
 인유
우선, 그럴려면 2017년에는 왜 가슴에 이순신 동상을 박았던 건지 궁금합니다.
차라리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저도 의문은 지금보다는 적게 들었을 겁니다.
평소대로 안가고 동남아시아 간 팀들은 왜 간건지도 생각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눈치없게 왜저러냐"라는 게 아닙니다.
최소한의 자존심은 챙겼으면 하는 작은 바램입니다.
다른 팀들은 K리그의 자존심을 생각해서라도 안갔는데,
서울만 간게 아쉬워서 그렇습니다.
그 바램마저도 밖으로 못나오게 하면서 이시국충들이 어쩌고 하는 건 모순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5:04
 아시아챔프케리그
이순신 동상이 현재의 불매운동과 정확히 무슨 관련이 있지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12
 Alibaev
이순신 장군은 일본의 침략을 막아낸 장군이고, 그 정신을 기려 광화문에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세웠습니다. 그걸 서울이 유니폼에 그려넣은 것은 당연히 이순신 장군이 가졌던 그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의지이구요. 적극적인 애국의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순신 장군 동상 새긴 사람이라면 굳이 일본 제품 불매에 앞장서자고 하는 게 아닙니다. 다만, 붙인 값은 최소한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안 갈 수 있으면 안가줬으면 하는 기대가 들었습니다. FC서울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도 했구요. 그런데 결국 이런 선택을 했지요. 과연 이순신 장군이, 그리고 gS 창업자 허만정 선생이 이걸 알면 기분 좋아라 할까요?

그분들 앞에서 당당해지자는 이야깁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5:16
 아시아챔프케리그
앞에서 분명히 과거가 아닌 현재의 문제 때문에 반대하신다고 하시지 않으셨나요? 현재 일본의 태도 때문에 일본 정부와의 싸움을 한다고 하시면서 과거 인물들을 다 끌어 들이시는건 논리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순신 장군님과 허만정 선생이 어떻게 생각할지 저야 모르죠 그런데 이육사 시인은 빨리 조선이 독립해서 가족들과 함께 일본으로 여행도 가고 도쿄의 신문물도 접해보고 하고싶다 하셨다고 알려져 있죠. 과거 위인들의 업적을 놓고 그들이 무조건적인 단교를 원했을거라 우기는 건 오히려 그들을 기만하는 언행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글로벌 시대에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와의 민간차원에서의 교류마저 다 끊으라 강요하는 것은 그냥 파시즘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들이 입는 피해는 여전히 조금도 보상해 줄 것도 아니면서 말이죠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36
 Alibaev
"이순신 장군님과 허만정 선생이 어떻게 생각할지 저야 모르죠"
이 부분은 다시 한번만 깊이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5:40
 아시아챔프케리그
왜 고민해 봐야 하죠? 과거 위인의 생각을 멋대로 추측하고 당연히 그랬을거라 믿는것이 애국인가요? 아니면 그들이 '일본 전지훈련'에 대해서 당연히 노발대발 할것이라 믿는것이 애국인가요? 그거야말로 그들의 정신과 의지를 침해하는거죠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5:45
 Alibaev
네, 추측은 하지 맙시다. 그게 또 그렇게 인정하기 싫으시면 어쩔 수 없지요.

허만정 선생이 왜 독립운동을 지원했습니까. 일본의 불법적인 지배를 몰아내려고, 합법적인 정부인 임시정부를 지원했지요?
그런데 지금 일본은 어떠한 인정도 없이
합법적으로 한반도를 지배했다고 하면서 그를 부인하느 한국에 보복을 가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렇죠.
이 상황에서 동남아시아 등의 대체재가 분명 있는데 안간 것은

허만정 선생의 뜻에 위배되는 건 확실하겠지요?
댓글
Alibaev 2020.01.23. 15:59
 아시아챔프케리그
허민정 선생은 일본의 불법적인 지배를 몰아내고자 한거지 민간차원에서의 교류를 막으려 했던 적 없습니다. 제가 계속해서 얘기하는것이 그겁니다. 님이 일본 정부와 일본인을 별개로 봐서 전북이 쿠니모토에게 몇십억 주고 쓰는건 정당하다 얘기하듯이 지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민간차원에서의 교류는 일본정부의 파렴치한 태도를 이유로 하더라도 다 끊어낼 수가 없고 그래서도 안됩니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니까요.
댓글
아시아챔프케리그 작성자 2020.01.23. 16:01
 Alibaev
가고시마 전지훈련은 단순한 민간교류가 아닐텐데요. 중앙정부의 집중 지원과 현, 시의 인프라 구축으로 이뤄진 게 가고시마 전지훈련입니다. 자꾸 민간교류라고 하시는데, 단순히 민간교류면 이렇게 말 안했습니다.
댓글
Alibaev 2020.01.23. 16:14
 아시아챔프케리그
FC서울이 사기업인 GS를 모기업으로 하는 일종의 민간이라고 볼 수 있는 구단이라 민간차원이라고 하는건데요
댓글
12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정보/기사 2025 FA예정 명단 18 김태환악개 5169 31
츄르토토 국내축구갤러리 츄르토토 규칙 + 국축갤 토사장 명단 42 Lumine 5166 27
정보/기사 2024 시즌 K리그1-K리그2 유니폼 통합정보 10 뚜따전 6539 11
자유 2024년 국내 축구 일정(K리그1~K4리그) 11 미늘요리 14974 36
에펨/로스터 국내축구갤러리 FOOTBALL MANAGER 로스터 공지 (7월 7일 베타업데이트) 120 권창훈 27496 57
가이드북 K리그1 가이드북 링크 모음집 13 천사시체 16636 39
자유 ❗이것만 있으면 당신도 프로 플스인! 개축갤 뉴비들을 위한 필독서 모음❗ 31 뚜따전 41868 45
자유 국내축구갤러리 2024 가이드 7 권창훈 30244 27
인기 창원 시의원 "경남FC를 창원으로 가져와 기초자치단체 최초 3개 스포츠구단 보유 도시 만들어보는건 어떤가" 22 창원축구센터 388 24
인기 아이유 팬덤 “상암벌 잔디관리 부족, 공단 감사하라” 요청에 감사청구 3 롤페스 161 15
인기 이러다 ACL 홈 경기 못 한다…K리그 클럽 라이선스에 ‘잔디’ 항목 추가하자 [긴급진단=K리그 잔디가 아프다…이렇게 해봅시다②] 1 히든풋 62 11
자유
기본
지예은 25 0
자유
기본
임윤아 41 0
자유
기본
김병지의꽁지머리 36 2
자유
이미지
Sso! 43 1
자유
기본
투페이스 69 7
자유
기본
지수연 29 1
자유
기본
부산빠순구 50 1
자유
기본
아네트 84 6
자유
기본
등킨도나쓰 118 10
자유
기본
samchon85 55 6
자유
기본
HDC로얄즈 77 6
자유
기본
함께뛰는서울 54 0
자유
기본
부산빠순구 101 4
자유
기본
천사시체 62 3
자유
기본
김병지의꽁지머리 75 4
자유
기본
보리스 29 1
자유
기본
지수연 105 4
자유
기본
슈화 21 0
자유
이미지
Sso! 76 4
자유
기본
지수연 119 7